본문 바로가기

찰랑이는하늘빛 #캘리그라피/#일상을담다

[질병으로 이직한 경우 실업급여 신청 방법]에 대한 도움글

안녕하세요:-)

이 글을 혹여나 검색해서 보게 된 분들이 계시다면
먼저 고생많으셨다고 몸은 좀 괜찮으신지..
빠른 쾌유하시기를 바라는 마음부터 전하고 싶네요 🙇‍♀️💙

사실 저도 퇴사하기 전 많은 고민을 했고,
혹시 제도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 싶어 회사를
그만두기 전 많은 검색을 통해서 알아봤는데요.

물론 몇몇 분들의 글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었지만,
100% 확신할 수 없다보니
더 꼼꼼히 알아봤던 것 같아요.

실업급여 절차는 다음과 같아요!

 

 출처:고용보험홈페이지




 그렇지만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전에
먼저, 퇴사 전에 준비 해야하는 사항들이 있어요!

*자발적인 퇴사는 실업급여 수급 가능 대상이
아니지만, 예외의 경우로 해당되는 부분이라
조금은 까다롭다고 하더라구요~
(제가 다닌 회사의 관리자이신 차장님께서는
저처럼 질병으로 아주 드물게 퇴사한 몇명이
있는데, 다 받을 수 있었다고 하셨지만요😶)


※객관적인 증빙이 있는 중증질병,부상의 경우
심사를 통해 결정되는데 요건이 있어요!
: "퇴사를 원하지 않았지만, 어쩔수 없이 퇴사를 했다"라는 것이
서류상으로 확인이 되야한다는 것이었는데요-

 

 

 

1.퇴사 전 질병,부상으로 인해 업무가 곤란한 것.
2.이직회피를 위해 사업장에 다른 업무로의 전환이나 휴직 또는 병가를 신청했으나, 사정상 허용이 
되지않아 치료를 위해 부득이하게 퇴사하였을 것.


필요서류로는 
1.퇴직 당시의 상태를 나타내는 병원 진단서
2.입,퇴원 확인서/통원 치료 확인서
3.의사 소견서 
4.사업주의 질병퇴사 확인서
그리고 사업장에서 해줘야 하는 것들도 있으니 
빠짐없이 잘 챙겨야해요!!

퇴사하고 관할 고용복지센터에 방문해서
질병으로 인한 퇴사를 했고, 실업급여에 대해서 
상담 받으러 왔다고 하니, 몇가지를 물어보시고는 
이 내용이 담긴 종이와 설명을 해주셨어요!

*신분증 지참 필수에요!! 그리고 퇴사 후 가셔서 상담 받으시면 위 종이와 상담해주셔요!!
(친절함을 바란건 아니었지만 
상담해주시는 분이 워낙 바쁘셔서 그런지
까칠한 말 한마디 한마디가 얼마나 서럽던지 ㅠㅠ
아픈것도 서러운데 말이죠....흡)


*그리고 병가 사용일수가 있다면 그 기록도 함께 있어야 하고,
진단서는 3개월의 치료기간에 대한 언급이 있어야 한다고 하셨어요!

(많은줄 알았던 휴가가 모자라서 병가로 돌리게 되었는데 이게 전화위복이 될쥬리야.... 두리쥬아)

 

 

*질병으로 인한 실업급여는
퇴사 후 바로 신청하고 받는게 아니라!!

12주의 치료를 마치고
구직, 이직이 가능한 상태로 몸이 회복 후!
'취직이 가능한 상태'라는 진단서를 가지고
고용복지센터에 재방문하여 필요 서류들과 함께
실업급여를 신청해야하고!!

그 이후 심사를 통해(14일이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에요!
(=고용보험가입이 퇴직 전 18개월 중 180일 이상인 근로자 중
적극적인 재취업 활동을 하는 실업자에게 지원을 해주는 것!)

그러니까 최소 12주의 기간동안
열심히 몸 회복에 집중해야해요!
(아픈사람만큼 건강이 절실한 사람도 없겠지만요😭)

 

 

 12주의 시간동안 가능한 열심히 치료에 임해야하지만,
저는 약물치료와 집에서 휴식하는 것 밖에는
방법이 없어서 정기적인 병원방문과 함께 휴식을 했어요!

다행히도 12주의 기간이 지나고
병원에 방문했을 때, 검사결과가 좋다고 하셨어요!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회사생활에도 문제없다'는 진단서를 받았어요.

병원에 오가는 길에 퇴사전에 다녔던 병원과,
현재 다니고 있는 병원의 진료상세내역서
를 준비했구요,

회사 근처에 대학병원을 다니고 있어서
가는길에 회사에서 퇴사확인서도 받아 왔답니다.

실업급여 신청하러 가기 전에 할일이 또 하나이 있는데요.

고용보험홈페이지 (www.ei.go.kr)에 공인인증서로 회원가입을 하고,

고용보험

www.ei.go.kr

홈페이지에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교육 수강(1시간정도의 영상!)하고,

워크넷 회원가입 후 구직신청을 해야해요!
(안하고 갔더니 당일안에 하면 된다고 하셔서 집에와서 했어요!)

워크넷 - 믿을 수 있는 취업 포털

www.work.go.kr



이사를 해서 부천이 아니라,
이사 온 관할 고용복지센터로!! 갔구요.
(친절하게 설명 도와주셔서 어렵지않게 했어요!)

위에서 이야기한 필요서류4개와 
사업장 담당자분께서 해주셔야 하는 2가지를 
모두 준비하셔야해요!

[실업급여신청시] : 필요서류4개와 사업장담당자 2가지, 온라인교육, 워크넷 구직신청, 신분증

 

 


제가 서류를 이것저것 다 준비해서 갔더니
엄청 꼼꼼하다면서 이게 다 필요한건아니라고 돌려주셨는데 약간 민망쓰...ㅎㅎ
그래도 서류 빠트려서 추가보완해야하는 것보다는 낫다는 생각으로ㅋㅋㅋㅋ하핳..

추가로 준비해간 것 중에
퇴사전 휴가일자와 병원간 날짜,
그리고 퇴사 후 병원간 날짜를 적어둔게 있었는데
그 서류도 함께 파일업 하셨어요!
( 병원 실비청구와 몸이 어땠는지 기록하기 위함도 있어서....😅
아무래도 저는 꾸준히 지켜봐야 하는 특성상..)




질병으로 인한 실업급여 신청 절차에 대해서 
나눠보았습니다! 

최대한 고용센터에 도움을 청하는게
제일 좋은 방법이지만, 혹시 궁금했던 부분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그리고 추가로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로 제가 아는 선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당!

언넝 몸 회복하시길 바라구요 ㅠㅠ 

건강이 제일 이더라구요!

화이팅입니다!!

 

#일상을담다
#하늘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