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찰랑이는하늘빛 #캘리그라피/#일상을담다

'뭐해먹고살지?' 고민될때 들었던 김인숙대표님의 강의[청춘,당신이 곧 브랜드]

안녕하세요,
저는 '온오프믹스'라는 모임/강의 플랫폼으로 종종 정보와 배움을 얻곤 했는데요.

'100세 시대'라고 하니 언제나 머릿속에
'나는 뭐해먹고살지'라는 고민을 항상 해왔던 것 같아요. 
(저만의 고민인가요? ㅎㅎㅎㅎ....)

그래서
"뭐해먹고살지? 문답집"을 작성하기 전에 앞서
1년 전 마주했던 순간의 기억과 메모의 조각들을 모아보려고 합니다.

 

 

 


 

 


그 기억은 약
1년전 안양(#범계큐브)에서 시작되는데요.
유튜버 "뭐해먹고살지" 라는 채널을 운영하고 계셨던 퍼스널 브랜더이자,
비스타 대표이신  김인숙 대표님을 만난 우연한 기회의 강의였어요.

*< 청춘, 당신이 곧 브랜드 >

'콘텐츠가 중요하다....'라고 머물러있던 저에게,
'나의 이야기'로부터 '나만의 콘텐츠' 그리고 강점을 찾는 방법에 대하여 
다뤄주신 부분이 정말 많이 도움되었던 시간이었는데요.

그 외에도 
기억에 남는 핵심 키워드는
[브랜드의 중요성과 관점], [자신감], [역경], [과정], [프로젝트]  예요.
(주옥같은 것들이 많았지만, 1년이 지나고 나니 조금 희미해진 것 같아요)

 


 

대표님은 사업을 키우고 돈을 많이 버는 것보다도
프리랜서를 유지하고 행복한 자신의 일을 하며 사는 것이 먼저라고 하셨는데요.

'있는 직업도 나만의 것으로 만들어야 하는 시대'
'내가 아는 지식을 보이는 것으로 만들어내는 것'이 업이라고 하셨던 대표님은
'퍼스널 브랜드 디렉터'라고 소개해주셨어요.
(저에게는 정말 새로운 관점이었어요!)

<브랜딩> :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을 컨트롤하는 것이다.
-'팔다'에서 '팔리다'의 저자 미즈노 마나부-

2012년부터 이 일을 업으로 지속하고 있는데,
태도와 분위기를 보고 섭외받으신다고, 그리고 혹여 망하더라도 그것마저도 커리어가 된다고!!
다들 같이 크는! '인맥-네트워킹' 그리고, 온라인은 영업 루트를 줄여주고 기회를 늘려줬다고.

 

 

1.컨셉찾기->2.브랜드 만들기->3.인지도 확산(=커뮤니케이션)->4.평판관리(=팬덤 중요!)
->1.컨셉이 바뀔 수 있음(필수적)

<기업의 브랜딩은 만드는 것, 개인의 브랜딩은 발견하는 것>

그 핵심에는 '콘텐츠'가 있고, 
사업 아이템이나 돈 등, 가진 게 없는 사람에게는 기회! 
그리고 지속하기 위해 브랜드가 필요한 것.
-브랜드가 없으면 카피가 가능하고, 그중에서도 인식이 중요!
 
-인식의 차이: 사기, 허풍 정도 아니라면 자신감을 보이는 게 중요하며
실력을 키우는데 오래 걸리기에 약간의 관종력도 필요할 수 있다.
'내가 잘하는 것은 잘한다고 이야기하고, 열정의 에너지를 부러워하니, 그것 또한 이미지화 하기'

'행동하는 것을 기록하는 것도 콘텐츠!'
그리고 사람은 사생활을 보여줄 때 매력이 느껴진다.

<퍼스널 브랜딩의 목표> 
"어떤 영역"하면 사람들의 머릿속에 곧바로 떠오르는 사람이 되는 것.
=TOM (Top Of Mind)                         *기회가 알아서 찾아온다. 

 

 

좋아하는 일을 잘하게 되면 "덕업 일치"
잘하는 일을 즐길 수 있다면 "금상첨화"
-선택사항이 아니라 함께 가야 하는 것, 단지 우선순위의 문제!

 재능&능력 : 내가 잘하는 일 +시간     = 최고
흥미&관심사 : 내가 좋아하는 일 +시간    = 최초
           가치    : 나에게 의미있는 일 + 시간   = 유일

 

 

더보기

대표님의 경우

"매번 강의를 듣고나면 피드백 후기, 헌납하는 후기를 적었고,
매사에 다음을 생각하는 큰 그림 가지고, 허투로 하는 게 없었어요."
-나는 피드백을 좋아하는 사람.
-꿈 스토커
-자료수집을 좋아하고
-개인 컨설팅을 하는데 정보가 좋고 도움되기.

 

 

 

"영향력 발휘가 단점이라고 생각했지만, 그것또한 강점이에요"
(상대방에 의한, 주체가 내가 아닌 상대방에 있기에 단점이라고 생각했지만,
그것 또한 강점이 될 수 있다는 것, 이건 정말 저에게 꼭 필요한 이야기였던 것 같아요!)

 

 

"셋의 교집합을 찾기 힘들면 '명사'+'동사' 접목해서 붙여쓰기를 하세요. 
그중에 가치를 기준으로 선택하면 , 선택이 쿨하고 수월해져요!"

 

 

"관심분야 프로젝트를 만들고 행동하고 기록하세요."

-성공 실패가 중요한 게 아니라 과정이 중요한 것이고,
성과보다 어떠한 이미지를 보여줬는지가 중요하며,
실패를 어떻게 극복했는지가 중요하다고 말씀해주셨어요!

"주인공은 꼭 역경이 있어야죠 ㅎㅎ"
''우와! 새로운 소스가 생겼다' 관점을 잘 가지면 콘텐츠가 될 수 있다.'라고 덧붙여주셨구요!

 

 

대표님의 제주도 한달살기 프로젝트
디지털노마드 - 바쁜 이미지를 떼기 
느낀것 : 브이로그는 못하겠다.

 


기억에 남는 핵심 포인트

1. 영향력 발휘 :단점이라고 생각했던 부분에 큰 공감과 관점의 전환
2. 매 시간과 인연들을 소중하게나에게 꼭 쓰임이 있을 것이라는 마인드
3. 멘토, 스승님 항상 배우고 피드백과 피드포워드를 반복할 것


그래서 그때 새로운 프로젝트를 30일 도전해보자! 
했던 게 마음일기 쓰기였거든요! ㅎㅎ 
억지로라도 해야겠다고 다짐한 30일을 채우고 
그 이후에 30일은 매일 미루고 미루던 '캘리 연습을 해야겠다!'였는데
그 계정은 더 이상 다른 프로젝트를 하지 않았다고 한다....................
쭈욱- 캘리 계정이 되었다고 한다....ㅋㅋㅋㅋㅋㅋㅋ랍니다. ㅋㅋㅋㅋ


작년 9월에 있던 강의를 카톡 나와의 대화에 남겨두었던 
소중한 강의를 이렇게나마 다시 정리해서 보니 너무 좋네요 ㅎㅎ

문답집은 최근에 텀블벅으로 펀딩 되어 받아보았는데요!
강의 내용을 토대로 직접 저의 스토리를 적어볼 수 있는 워크북이라서 
더디더라도 조금씩 적어가 보려고 해요! ㅎㅎ 

마케팅에 대한 관심 혹은 프리랜서로 혹은 브랜딩, 
뿐만 아니라 블로그에 대한 정보들 얻고 싶으시다면
김인숙대표님의 '뭐해먹고살지' 채널을 추천드립니다 ㅎㅎ

(관심 있는 사람들에 대해서 노출되기를 바라는 분이시다보니
구독자수니 팬을 늘린다기보다는, 찐팬들과 함께하기를 지향하셔서!!  
분명 관심 있으시다면 정말 유익한 정보로 도움되실 거라고 생각해요) 
*PS. 브런치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도 활동하시니 각 SNS 성격에 맞게 찾아보시길! ㅎ

인생은 프리하게, 일은 프로답게 : 네이버 블로그

브랜딩과 마케팅을 하며 관련 콘텐츠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 유튜브 : 뭐해먹고살지? 채널 운영 > 강의 및 컨설팅 문의 : insuk@bestar.kr

blog.naver.com

뭐해먹고살지?

어떻게 하면 원하는 일을 하면서 잘 먹고 잘 수 있는지에 관심이 많습니다. 매일매일 무슨일을, 어떻게 해야 할까에 대한 고민을 합니다. 그 고민의 결과물을 영상으로 만들어 공유하는 채널입��

www.youtube.com

#일상을담다
#하늘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