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찰랑이는하늘빛 #캘리그라피/#마음에닿는한줄

조승연작가님의 인문학수업_ [어쩌다 어른] 세상을 보는 시야를 넓히는 방법

안녕하세요 :0

곧 금요일 저녁시간이네요!! ㅎㅎ 

(저는 같이사는분의 불금텐션으로 행복한 금요일 저녁이 될 것 같아요- ㅎㅎ)

 

여러분은 즐겨보는 채널? 프로? 있으신가요? ㅎㅎ 

저는 요즘 텔레비젼으로 보는 것 보다

핸드폰이나 태블릿으로 유튜브 영상을 보는 시간이 

더 많은 것 같아요- ㅎㅎ 

 

그렇게 유튜브를 보던 언젠가, 

이 영상을 보고 많은 생각을 하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공감을 나누기 위한 글이 아닌

우리에게 필요한 글이 아닐까 하는 생각으로

[세상을 보는 시야를 넓히는 방법]에 대하여 나눠볼까해요-


 

[ 어쩌다 어른 ]에서 조승연 작가님을 만나 뵐 수 있었는데요-

사실 영상은 2018년의 방송인데, 저는 2년만에 봤네요 헤헤

 

인문학은 타인의 지혜를 훔치는 것이고,

우리는 이 지혜를 세계 70억명이 넘는 사람들에게서 배울 수 있다-

 

그러나, 인문학적인 관점에서 

공감대가 클수록 배움은 적어지는 법이라고..!

 

공감대가 크다는 것은

'그 사람의 경험과 내 경험이 대략 비슷하다'는 것을 이야기하기 때문에

그 사람의 경험의 지혜를 많이 훔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뜻한다고 설명하더라구요-

영상은 아래에 넣어두었어요- 

 

 

 

공감대의 늪 ...!! 

새로운 시선 아닌가요- ㅎㅎ 

 

공감을 바라고 하고싶어하는 요즘 세상이잖아요-

SNS에 올리는 글도, 사진도 '좋아요'와 '💙'로

더 많은 공감의 표현을 하기 위함이 아닌가요-

 

 

 

인문학적인 관점의 시선-!!

너무 좋네요-💕

 

상대방의 시선을 향하지도, 받지도 않고

개개인의 모든 '다름'을 존중 받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어쩌면 저도, 

'공감'과 '이해'가 아닌

'존중'을 받고 싶었던 것 같아요-

 

'다름'을 '틀림'으로 바라보지 않게 말이죠-

 

 

 

오늘은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을 넓히는 방법에 대하여 

함께 나눠보았는데요-! ㅎㅎ 

 

일상생활에서도

오늘의 '인문학의 배움'을 통해

시선을 넓혀봐야겠어요- ㅎㅎ

🦦

 


 

다들 즐거운 주말 보내시구요-

히히 ☺️

 

저는 이렇게 또 '급' 마무리를 하고 떠납니다- ㅎㅎ

 

 

 

#마음에닿는한줄 #하늘빛